본문 바로가기
해외축구/리버풀 외

제라드, 램파드 객관적인 리그 스텟 비교와 내 생각(00/01시즌 ~ 14/15시즌)

by ◎◆☆◀♬ 2020. 9. 23.

 


램파드, 제라드(, 스콜스) 떡밥은 호날두, 메시 이전에 가장 핫한 떡밥이며 지금까지도 꾸준히 회자되는 불멸의 떡밥이다. 과거 이 떡밥에 사비까지 끌어들여 당대 중미 완-탑 논쟁도 벌어지곤 했지만 바르샤 6관왕 이후 사비를 완-탑으로 인정하면서 더이상 사비는 거론되지 않았다.

 

  이 주제가 흥한 이유 중 하나는 사람들 마다 선수의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이 달랐기 때문이다. 보통 제라드의 손을 들어 주는 사람들은 FIFA Word best 11, UEFA 올해의 선수상 등 개인 커리어를 기준으로 삼았고 램파드의 손을 올려주는 사람들은 골, 어시스트 같은 스텟과 팀 커리어를 평가 기준의 잣대로 뒀다.

 

이 포스팅에서는 객관적인 비교를 위해 두 선수가 호령했던 프리미어리그 내의 기록‘만’ 비교하려 한다.(갑분비교) 더 객관적인 스텟비교를 위해 제라드가 리버풀 1군에 자리 잡은 00-01시즌부터 램파드가 뉴욕시티로 이적하기 전 시즌인 14-15시즌까지를 비교기간으로 잡았다.

* 스텟 비교 : 00/01 ~ 14/15시즌 프리미어리그, FA컵, 리그컵 스텟

* 수상 비교 : 00/01 ~ 14/15시즌 프리미어리그 관련 수상내역

 

1. 프리미어리그, FA, 리그컵 스텟

 

15시즌간 리그스텟

 

15시즌간 FA컵 스텟

 

15시즌간 리그컵 스텟

  15시즌 동안 제리드는 평균 4경기당 1득점을 하였고 램파드는 평균 3경기당 1득점을 하였는데 이 수치는 19/20시즌 손흥민의 득점력과 맞먹는다고 보면 된다. 괜히 미들라이커라는 말이 나온게 아니다.

 

 

2. 프리미어리그 관련 수상내역

 

15시즌간 프리미어리그 관련 수상내역

 지난 15년간 평균 첼시의 리그성적이 리버풀보다 좋았고 경기당 스텟도 램파드가 제라드 높았지만 제라드가 더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이것을 근거로 제라드가 램파드 보다 더 나은 선수라고 말하긴 어렵다.

 

 

3. 결론

두 사람의 우위 판단은 개인의 취향과 팬심 그리고 개인의 평가기준이 가장 크게 좌우한다. 내가 맞고 네가 틀리다는 문제가 아니라 빨간색이 좋냐, 파란색이 좋냐의 문제인 것이다. 그러므로 상대방의 주장이 내 의견과 다르다고 전혀 열 낼 필요가 없다. 둘 다 짱





댓글